안녕하세요, 오늘은 밤에 자다가 소변을 보는 '야간뇨'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야간뇨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
당뇨병이 있으면 야간뇨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신경에 영향을 끼쳐 방광을 민감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당뇨병과 과민성 방광의 관계에 대한 논문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들은 과민성 방광에 걸릴 위험이 2배 이상 높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만약 방광에 관련된 증상을 앓고 계신다면, 당뇨병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고혈압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이 야간뇨 증상이 잦을 수 있습니다. 우선, 고혈압약 내에 이뇨제가 포함된 경우가 많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나트륩 섭취가 많으면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아 몸이 갈증을 느끼게 되고, 소변 섭취가 늘어 소변이 밤중에 마려울 수 있습니다.
3. 전립성 비대증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성 비대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남성은 노화하게 되면서 요도가 눌려 소변이 자주 마려워
밤중에도 소변이 마려운 야간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잔뇨감이 남는
증상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조기에 비뇨기과를 찾아 빠른 치료를 해야합니다.
4.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 라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 받는 일이 생기면 밤에 소변이 자주 매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관련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에 비해 야간뇨 발병 확률이 1.3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기타
그외에도 저 또한 야간뇨를 겪었을 때가 있었습니다.
저는 깨있을때는 화상실에 자주 가더라도, 밤에는 잘안가는 편이었는데 유독 며칠동안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갔었습니다.
그때 제가 피부과 관련된 약을 섭취하고 있었습니다. 그 약을 끊으니 거짓말 처럼 밤에 화장실을 가지 않았었습니다.
갑자기 야간뇨를 겪으실 때는 본인이 어떤 환경이 바뀌었나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